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비즈니스IT 전공

트랙 개요

고객경험(CX) 트랙은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여 고객 인사이트를 도출하고, 이를 기반으로 혁신 고객경험을 설계 및 구현하는 전 과정의 방법론과 지식을 제공하는 트랙입니다.
기존의 UX(User Experience)가 어떠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인지반응을 다룬다면, CX는 관계를 맺어 감에 따라 다양해지는 모든 고객경험을 대상으로 하며, 디자인 중심을 넘어 고객 분석 및 사업화 중심으로 진화한 분야입니다.




트랙 소개

CX(Customer Experience: 고객경험)은 고객을 분석하여 잠재된 니즈와 행동 패턴을 발견하고 새로운 가치와 시장을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. CX 트랙은 고객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시작으로 고객 행동 데이터의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, 고객 가치 창출, 경험 설계까지의 전 과정의 방법론과 지식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

트랙 핵심역량: CB, XD, CA의 3 Module Module 1 – Customer Behavior(CB)
고객의 심리와 행동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을 중심으로 개인이나 집단에 대한 심리적 이해를 바탕으로 고객 정보처리 및 고객 행동을 연구하는 모듈입니다

Module 2 – Experience Design(XD)
고객 가치 창출 경험 설계를 중심으로 디자인 사고 접근법에 기반하여 다양한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론을 정립하고, 실제(신제품, 서비스, 교육, 매장 등) 다양한 고객경험을 디자인하는 모듈입니다.

Module 3 – Customer Analytics(CA)
고객 행동 데이터의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을 중심으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Data UX/CX를 구현하는데, 구체적으로 고객 데이터 수집으로부터 통계 및 마이닝 분석, 고객 행동 예측까지의 전 과정을 포함하는 모듈입니다.





운영체계 및 교과과정

교과 로드맵




이수요건

운영위원회가 지정한 트랙 교과목 중 5과목 이상을 이수




인증절차

  • 자격과 이수요건을 충족한 학생은 학위청구논문제출학기에 트랙이수인증신청서를 운영위원회에 제출합니다.
  • 운영위원회는 트랙이수인증신청서를 제출한 학생에 대한 심의를 거쳐 인증 대상자를 선정하고, 해당자를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장에게 추천합니다.
  •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장은 운영위원회가 추천한 인증 대상자를 최종 승인하며,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장 명의의 트랙이수인증서를 해당 학생에게 발급합니다.




  • 졸업 후 진로

    일반 기업체
  • B2C 분야의 서비스 중심 기업(서비스 기획, 데이터 분석 등)
  • 마케팅 및 영업 관련 직무
  • IT개발 관련 직무
  • 경험 설계 컨설팅 및
    서비스 관련 기업
  • 경험 설계 컨설팅 전문 기업
  • 고객 서비스 전문 기업
  • 고객 행동 데이터 분석·컨설팅 전문 기업
  • UX Agency 및 개발 기업
  • 대학 및 연구기관 고객 행동 및 경험 분석/모델링 관련 교수 및 연구원 등
   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대국민 서비스 업무를 주로 수행하는 공무원 혹은 공공기관 임직원 등




    트랙 및 지원 관련 문의

    트랙/지원 관련문의
  • 이메일: business-it@kookmin.ac.kr
  • 문의: 02-910-5613 (박도형 주임교수)
  • 비즈니스IT전문대학원 교학팀: 02-910-4018, 4015