전임교수
홈으로가기 > 교수진 > 전임교수Print+A-A

기본정보

박도형
성명 박도형 이메일 dohyungpark@kookmin.ac.kr
연구실 경영관 307호 전화번호 02-910-5613
팩스 02-910-5209
전공 User Experience(사용자 경험: UI, 웹디자인 연구), User Behavior(사용자 행태: 가상성, 온라인 마케팅 연구), User Analytics(사용자 데이터 분석: 검색트래픽, 텍스트마이닝 연구)
lab User Behavior, Experience and Analytics Lab. (UBEA Lab.) homepage

세부정보

  1. 교수 상세 정보
  2. 랩 정보

학력

한국과학기술원 (KAIST) 경영대학 경영공학(박사), 2008

한국과학기술원 (KAIST) 경영대학 경영공학(석사), 2005

한국과학기술원 (KAIST) 경영대학 산업경영학, 건설 및 환경 공학 복수전공(학사), 2002

경기과학고등학교, 1998

경력

주요 경력

 

▶ 조교수, 국민대학교 (Feb. `13 ~ Present)

- User Behavior, Experience and Analytics Lab. (UBEA Lab.)

- Business IT 대학원 BIT 전공 교수

- 정보기술연구소장 (May ’15 ~ Present)

- 경영대학 학생담당 주임교수

▶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(KISTI) 선임연구원 (Jun. `12 ~ Feb. `13)

- 빅데이터 기반 웹검색 트래픽 연구, 특허 및 서지 정보 기반 기술 분석

- IT 중소기업 지원 (기술 가치 평가, 유망아이템 발굴, 기술 로드맵 수립)

LG전자 책임연구원(차장) (Feb. `08 ~ May `12)

- Technology, Business, Market Insight 기반 UX 혁신 컨셉 도출 및 평가모형 개발

- 기술 집약적인 Smart Phone, Smart Car, Smart TV 전략 수립 및 컨셉 기획

- 통계, 시선/뇌파 분석, 데이터 마이닝 활용한 소비자 인사이트 연구 및 전략 수립

- UX Evaluation Process Based on Consumer Insight

- Modeling and Indexing Product Competitiveness

Credit Science 책임연구원 (Sep.`03 ~ Feb. `08)

- 한국신용보증기금 소상공인 신용 평가 모형 개발

- 삼성석유화학 고객사 부도 예측 모형 개발

- SK 텔레콤 콜센터 수요 예측 모형 개발


  • 기타 경력

     ·  ㈜스튜디오 크로스컬쳐(Studio Cross Culture) 자문 교수

     ·  ㈜비즈인원 자문 교수

     ·  ㈜비즈몬스터 자문 교수
     ·  2013, 2014 한국전자전(KES: Korea Electronic Show) Innovation Awards 평가위원

     ·  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이사, 2013 ~ 현재

     ·  KISTI 사업화분석연구회 위원

     · 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종신회원

     ·  국제 e 비즈니스 학회 종신회원

연구분야

 ·   User Experience(사용자 경험: UI, 웹디자인 연구), User Behavior(사용자 행태: 가상성,

   온라인 마케팅 연구), User Analytics(사용자 데이터 분석: 검색트래픽, 텍스트마이닝 연구)

논문 및 저서

International Journal

·         (SSCI) Jun, Seung-Pyo, Do-Hyung Park, and Jaeho Yeom. "The possibility of using search traffic information to explore consumer product attitudes and forecast consumer preference." 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 86 (2014): 237-253.

·         (SSCI) Lee, Sungwook, Do-Hyung Park, and Ingoo Han. "New members’ online socialization in online communities: The effects of content quality and feedback on new members’ content-sharing intentions." Computers in Human Behavior 30 (2014): 344-354. 

·         (SSCI) Park, Se-Bum, and Do-Hyung Park. "The Effect of Lowversus HighVariance in Product Reviews on Product Evaluation." Psychology & Marketing 30.7 (2013): 543-554.

·         (SSCI) Lee, Jumin, Do-Hyung Park, and Ingoo Han. "The different effects of online consumer reviews on consumers' purchase intentions depending on trust in online shopping malls: An advertising perspective." Internet research 21.2 (2011): 187-206.

·         (SSCI) Park, Do-Hyung, and Jumin Lee. "eWOM overload and its effect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 depending on consumer involvement." 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 7.4 (2009): 386-398.

·         (SSCI) Park, Do-Hyung, and Sara Kim. "The effects of consumer knowledge on message processing of electronic word-of-mouth via online consumer reviews."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 7.4 (2009): 399-410.

·         (SSCI) Lee, Jumin, Do-Hyung Park, and Ingoo Han. "The effect of negative online consumer reviews on product attitude: An information processing view."Electronic Commerce Research and Applications 7.3 (2008): 341-352.

·         (SSCI) Park, Do-Hyung, Jumin Lee, and Ingoo Han. "The effect of on-line consumer reviews on consumer purchasing intention: The moderating role of involvement." 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onic Commerce 11.4 (2007): 125-148.

·         Kim, Young-Soo, and Do-Hyung Park. "The Effect of Past Usage Pattern on Preference for Current Tariff: Can I Control Myself?" Advances in consumer research 36 (2009): 579-580.

·         Kim, Sara, and Do-Hyung Park. "The Effects of Product Quality and the Perceived Structural Relation between Functions on the Value Inference of Convergence Products." Advances in consumer research 35 (2008): 767-768.

·          Park, Do-Hyung, and Se-Bum Park. "The multiple source effect of online consumer reviews on brand evaluations: Test of the risk diversification hypothesis." Advances in consumer research 35 (2008): 744-745.

 

Domestic Journal

·     박도형, 정재권, 정여진, and 이동원. "자기조직화 지도를 활용한 성장모형 기반의 시장 성장패턴 지도 구축." 지능정보연구 20.4 (2014): 1-23.

·     정재권, 박도형, 이동원, and 정여진. "A study on the applicability of a growth curve model for the Korean theater industry: A case of Why? π!." 한국경영공학회지 19.4 (2014): 95-107.

·     이동원, 강태영, and 박도형. "소비자 구매의사결정단계에 따른 PC 기반 쇼핑과 모바일 기기 기반 쇼핑 행태 차이에 관한 연구: 과업 기술 적합 이론을 중심으로." Entrue Journal

     of Information Technology 13.3 (2014): 107-121.

·     박도형, and 정재권. "조절일치가 소비자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." e-비즈니스연구 15.4(2014): 127-148.

·      박도형. "온라인 커뮤니티 특성, 커뮤니티 멤버 특성, 개인 특성이 잠복관찰 활동에 미치는 영향." 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 15.1 (2014): 73-88.

·      홍지훈, and 박도형. "네트워크 효과에 따른 모바일 컨텐츠 플랫폼의 경쟁 전략에 관한 연구." e-비즈니스연구 14.5 (2013): 113-130.

·      김영수, and 박도형. "제품 카테고리 개념 지도 (Product Category Concept Map) 를 통한 혁신 제품의 구조화된 소비자 지식 연구: 3D TV 와 스마트 TV 를 중심으로." 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 12.3 (2013): 181-197.

·      전승표, and 박도형. "웹검색 트래픽 정보를 활용한 지능형 브랜드 포지셔닝 시스템." 지능정보연구 19.3 (2013): 93-111.

·      정재권, and 박도형. "자기조절초점에 따른 온라인 제품 리뷰의 효과에 관한 연구." e-비즈니스연구 14.3 (2013): 77-93.

·      박도형. "고객 관점의 UX 품질 평가 및 제품개선 방향 도출 프로세스: 휴대폰 카메라 경험을 중심으로." 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 12.1 (2013): 165-175.

·      박도형. "지능형 시뮬레이션 모형을 기반으로 한 정보기술투자 성과 요인 및 전략 도출에 관한 연구." 지능정보연구 19.1 (2013): 35-55.

수상경력

 ·        SBS 서암 장학재단 for Ph. D students (2007 – 2008)

 ·        Beta Gamma Sigma Certificate (2005 – present)

기타

연구과제

·      ‘15.05.01 ~ ‘17.04.30, “심리적 거리로서의 가상성,” 신진연구자지원사업, 연구재단

·      ‘15.05.01 ~ ‘15.10.31, “웹검색 트래픽 정보를 활용한 강원도 관광수요 예측 모형 개발,” 위탁연구, 한국은행 강원본부

·      ‘15.04.01 ~ ‘15.11.30, “고객 참여형 IT 융합 제품/서비스 혁신 방법론,” 컨설팅대학원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, 한양대학교

·      ‘14.05.01 ~ ‘15.04.30, “텍스트마이닝 분석 통한 전문가 및 소비자 제품 후기의 언어적 특성이 소비자 제품 평가와 매출에 미치는 영향,” 신진연구자지원사업, 연구재단

·      ‘14.03.01 ~ ‘14.09.30, “시장예측 정교화를 위한 성장모형에 관한 연구, KISTI(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), 미래창조과학부

 

기고

·    ‘13.07.08 SNS, SOS! - 사이버상의 마녀사냥 원인과 비즈니스, 기술, 사회적인 관점에서의 그 해결방안”, LG CNS OFFICIAL BLOG, http://blog.lgcns.com/186


목록